티스토리 뷰
기후동행카드가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7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됩니다. 대상이 확대되어 더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기후동행카드의 신청방법과 사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시범사업 경과 월평균 1인당 3만 원의 교통비 절감 효과가 있었던 만큼, 아직 기후동행카드를 사용 안하고 있다면, 지금 바로 신청해 보세요. 특히 이번에 만 35세부터 만 39세까지 연령대가 확대되어 더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지금 바로 기후동행카드 신청하기로 이동합니다.
기후동행카드의 6월까지 누적 판매량은 160만 장이나 된다고 합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보고 있는 만큼, 아직 사용하지 않으신다면 손해입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기후동행카드는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가 있습니다.
현재는 안드로이드 기기 (아이폰 제외) 에서만 모바일카드 사용이 가능하고, 아이폰은 실물카드를 발급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카드 신청
1. 휴대폰에서 [모바일티머니] 앱을 다운로드하고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합니다.
2. 아래의 [발급하기]를 눌러서 마음에 드는 기후동행카드를 선택한 후 결제합니다.
- 오픈뱅킹(계좌) 또는 신용/체크카드로 충전 가능합니다.
- 30일권은 사용개시일 포함 30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만 19세~39세 청년 (24년 기준 1984/1/1 ~ 2005/12/31 출생)은 청년 할인을 적용받아서 따릉이 미포함 55,000원, 따릉이 포함 58,000원에 구입합니다.
- 청년 대상이 아닌 경우에는 일반요금으로 충전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따릉이 미포함 62,000원, 따릉이 포함 65,000원입니다.
- 단기권(관광권)은 1일, 2일, 3일, 5일, 7일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발급(충전)일=사용개시일이며, 발급(충전) 즉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1일권의 경우에는 언제 충전하든 다음 날 04시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용개시일 첫차 (04시)부터 사용종료일 막차 (통상 사용종료일 익일 04시)까지 사용 가능
✅ 실물카드 구매 후 등록
실물카드는 실물카드 판매처에서 구매 후 사용하면 됩니다.
- 실물카드는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 및 역사 인근 편의점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카드 뒷면에 있는 QR 코드를 통해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카드를 등록합니다.
- 실물카드를 이용할 때는 반드시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카드 등록이 해야 합니다. 카드 미등록 시 환불이나 따릉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 구매한 카드를 사용할 때는 지하철 역사 내 무인충전기에서 충전합니다. (무인충전기는 서울교통공사 1~8호선,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역사 내 위치)
📌 카드 등록을 위해 티머니&페이 홈페이지로 이동은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바로 이동하세요.
[정리]
기후동행카드 이용구간
기후통행카드로 지하철, 버스, 따릉이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단, 사용 가능한 지역이 정해져 있으므로 이용가능한 구간을 꼭 확인하세요.
카드 사용 방법
✅ 지하철, 버스 이용 방법
지하철과 버스를 이용 시 모바일(실물) 카드를 태그하여 승하차합니다. 이때 NFC 기본모드로 설정합니다.
하차할 때 미태그가 2회 누적되면 직전 승차 시간 기준으로 24시간 동안 사용이 정지되니 주의하세요. 하차할 때 꼭 태그하고 내리세요.
✅ 따릉이 이용 방법
기후동행카드로 따릉이를 이용하혀면 티머니GO앱을 다운로드 해서 이용해야 합니다.
티머니GO앱에 기후동행카드번호를 등록하면 사용기간 동안 따릉이 2시간 이용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기후동행카드 충전 금액 환불 방법
환불은 사용만료일이 끝나기 전에 기후동행카드 사용잔액을 환불할 수 있습니다.
- 환불 신청을 하면 환불액은 카드충전금에서 대중교통 실 사용액을 빼고, 수수료 500원을 차감한 금액이 됩니다.
- 실 사용액이 충전금보다 많다면 환불은 불가합니다.
- 환불신청은 사용기간이 끝나기 전에 신청 가능하고, 처음 등록한 계좌로 환불 또는 카드 부분취소로 진행됩니다.
📌 환불방식 : 환불이 접수되면 5일 이내 개인 계좌에 입금되거나 카드로 충전했을 때는 간편인증 후 부분결제취소로 진행됩니다.
기후동행카드로 서울시의 다양한 문화시설에서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스카이,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서울식물원, 서울과학관 등에서 할인이 제공되니 꼭 챙겨서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사용법 (최신)
7월부터 달라지는 기후동행카드는 청년 할인 대상을 확대하고, 관광권을 출시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청년들은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함으로써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으며, 서울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은 저렴한 가격으로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